작은학교 간 배움 연결과 확장, 학생 미래역량 함양

 1~6학년 학생들이 함께하는 공동교육과정 줄다리기.
 1~6학년 학생들이 함께하는 공동교육과정 줄다리기.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서해원)은 전교생 60명 이하 작은학교를 대상으로 지리적 인접성과 학교 특성을 고려하여 공동교육과정 운영 권역으로 지정하고, 초등 7개 권역(16교), 중등 3개 권역(6교)을 공주행복교육지구와 연계해 지원하고 있다.

지난 21일 효포초등학교에서는 태봉초(교장 최선정)와 효포초(교장 이오규) 1~6학년 학생들이 함께하는 공동교육과정이 운영되었다. 두 학교 85명의 학생은 줄다리기, 이어달리기 등 체육활동에 이어 3모둠으로 나눠 △꽈배기 만들기 △피구 △공예 수업을 순환하여 활동했으며 오후에는 장애인식개선교육이 이뤄졌다.

 효포초와 태봉초 교사들은 사전 협의를 통해 교육과정 운영을 협의하고 역할을 분담하는 등 세심한 운영으로 학생들이 이웃 학교 친구들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느끼며 사회성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효포초 이오규 교장은 “두 학교 학생들이 경쟁이 아닌 협력으로 함께 활동하며 행복한 하루가 되길 바라며, 작은학교의 단점을 보완할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학교 간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공주교육지원청은 공동교육과정운영 권역별로 전교생이 함께하는 창의적 체험활동과 더불어 학년군 교육과정, 학급 교사교육과정 운영으로 접근해 더욱 내실있게 운영되도록 학교 간 교사학습공동체 소통의 기회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