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세종보·공주보 현장 둘러봐…“보 철거 작업 반대 의견 제출할 것”

▲이재오 전 의원(사진 첫번째 줄 왼쪽 세번째)이 세종보를 둘러보고 이동하며 시민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재오 전 의원(사진 첫번째 줄 왼쪽 세번째)이 세종보를 둘러보고 이동하며 시민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4대강보해체저지범국민연합의 상임 대표를 맡고 있는 이재오 전 국회의원이 “정부가 추진한는 각종 보 해체작업은 즉각 수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재오 전 의원은 지난 16일 세종보와 공주보를 찾아 현장을 둘러보며  “이명박 정부에서 건설한 각종 보에 대해 주민들의 철거반대를 무시하고 철거를 추진하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전 의원은 “정부의 세종보 완전해체, 공주보 부분해체 계획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관계기관에 수정을 요구하기 위해 각종 자료를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보의 존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 전 의원은 “보 설치 목적은 자연 환경생태 보호와 홍수 방지, 농번기 물 공급 및 수위 조절 등으로 홍수피해를 막지 않았나”라며 “4대강 보가 설치돼 수위 조절을 통해 막대한 손해를 막을 수 있었다는 말을 들었을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는 세종보 해체와 관련해 논란이 한창 진행 중이다.
환경적으로 이미 상시 개방해 세종보 해체와 유사한 효과가 있음에도 굳이 막대한 세금을 들여 해체 작업할 이유가 없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친수공간 활용이라는 측면에서도 보 해체가 적절치 않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