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으로 충청권 실리콘밸리 조성…대전·충청·세종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핵심전략지”

“중진의원으로 합리적 보수도 포용하는 포용적 큰 정치 실천할 것”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3선)이 지난 4.15 총선에서 선거 유세를 하고 있다.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3선)이 지난 4.15 총선에서 선거 유세를 하고 있다.

■늦었지만 먼저 당선을 축하한다. 19대부터 21대 총선에서 투표 득표율은 43%에서 57%로 지속적으로 상승하며 3선의 고지에 올랐는데.

총선을 치를 때마다 큰 신임을 보여준 대전 서구을 유권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

지금까지 펼친 의정활동에 유권자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많은 성원을 보내준 것 같다.
 
주요 의정활동을 되돌아보면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의 근거인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하 균특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고, 발의한 지 두 달 만에 상임위 소위통과를 이끌었다.

또한 국회 산자위원으로서 정부에 대전의 미래성장 잠재력을 강력히 부각시킴으로써 대전이 최종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받도록 하는데에 힘을 보탤 수 있었다.

특히 국민의 여망이던 공수처 관련 법을 20여년 만에 본회의에서 통과시키는데 전력을 다했다.

이런 노력의 결실들이 유권자 여러분의 만족과 기대를 낳았다고 생각한다.

57.5%라는 압도적인 득표율로 3선에 당선된 기쁨보다는 더 크게 성장해서 대전·충청의 발전을 이끌라’는 책무가 무겁게 다가온다.

앞으로 크나큰 신임에 더 크게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

▲박범계 의원.
▲박범계 의원.

■정치권에서 2선과 3선의 의미는 다를 것 같다. 3선 의원으로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

초선, 재선을 거쳐 3선에 이르렀다. 책임과 역할도 무겁다.

이제 중진의원으로, 진보의 가치를 기반으로 합리적 보수도 포용하는, ‘포용적 큰 정치’를 해 나가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정치는 설득과 타협을 통한 포용이 중요한 것이 사실이다.
20대 국회에서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균특법 개정안’의 소위 통과를 위해, 당시 법안을 반대했던 야당 의원들을 2시간 만에 설득하기도 했다.

우리는 행정수도 이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등 각종 국책사업에 혈서를 쓰고 수백만 명이 궐기를 해야했던 가슴 아픈 충청의 역사를 겪었지만 이에 당당히 대처해 승리한 바 있다.

이젠 충청의 역사에서 설득과 포용을 통한 ‘실패하지 않고 성공하는 역사’, ‘성과를 이뤄내는 역사’를 만들어가야 할 시점이다. 적극 앞장서겠다.

▲박범계 의원이 코로나19 방역활동과 빵 만들기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박범계 의원이 코로나19 방역활동과 빵 만들기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념이나 철학이 있다면.

정치 철학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공정한 혁신’이다.

우리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대할 때나, 정치 현안을 다룰 때 항상 기준이 돼 왔다.

나는 ‘공정한 혁신’만이 우리 사회 전반의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확신한다. 이것이 실현돼야 국민의 민생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도 가장 필요한 것 역시 ‘공정한 혁신’이라 생각한다. 국민이 간절히 바라는 ‘서민경제 안정’도 공정한 혁신에서 출발한다고 본다.

■정치인으로서 모델과 어떤 정치인이 되고 싶은지.

지금까지 많은 정치인이 존재했는데, 나의 정치역사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으로 감히 말할 수 있다.

노무현의 가치와 문재인의 국정철학을 계승해 ‘혁신과 공정’의 시대정신을 실현하는 정치인이 되고자 한다.

박범계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과 인연을 갖고 있다.

2002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 후보를 돕기 위해 법복을 벗었고, 참여정부시절 청와대에서 민정2비서관과 법무비서관직을 수행했다.

또한 노 대통령 서거 당시 스스로 대전시청에 분향소를 설치했고, 대전에 정식분향소가 설치된 이후에는 수십만 명의 대전시민과 함께 애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노 대통령 시절 민정수석으로 재직시 민정2비서관였던 박 의원과 사수·부사수의 관계였다. 
이후 2012·2017년 대선에서 민주통합당 원내대표·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으로서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을 위해 전력을 다했다.

■총선 공약중 충청지역 발전을 위해 추진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보다 대전을 시작으로 세종, 오창, 오송, 천안, 아산을 잇는 ‘충청 광역경제권’을 조성해, ‘충청권 실리콘 밸리’를 완성하는 것이다.

이것은 국가 경쟁력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중요사안인데 이를 위해 필수적인 것은 앞서 언급한 공정한 혁신을 기반으로 한 ‘혁신성장’이다.

현재 지역·계층 간 불균형을 바로잡는 길은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이라 보는데,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바로 혁신성장이라 생각한다. 

나는 ‘혁신성장의 토대’를 ‘대전·충청·세종’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믿으며 이 지역이 분명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의 핵심전략지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특히 대전은 현재 자타공인 ‘인프라 1등’인 지역으로 대전·충청·세종이 전국을 잇는 도로·교통의 요충지임을 쉽게 알 수 있다.

‘혁신성장의 태동’과 함께 ‘국가균형발전 측면의 국가적 지원’이 만난다면 충청권은 단순히 가능성에 머물지 않고 ‘대한민국의 전체적인 균형발전의 진전’이라는 결실을 맺게 될 것이다.

나는 우리 충청권이 경쟁과 협력을 통해 ‘충청권 실리콘 밸리’로 도약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각 지역민과 지자체장의 역할도 중요하다. 한마음, 한뜻으로 나아가야 한다.

▲박범계 의원이 공수처 설치를 통한 검찰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가 적힌 명패를 들고 있다
▲박범계 의원이 공수처 설치를 통한 검찰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가 적힌 명패를 들고 있다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으로 주안점을 두는 부분은.

21대 국회 법사위 최우선 과제는 공수처 설치를 포함한 차질없는 ‘검찰개혁’의 완성이다.
 
7월 15일에 공수처법이 시행됐음에도 불구하고 야당의 막무가내식 반대로 답보상태에 놓여있는 공수처가 순리대로 출범돼야 한다. 법 개정을 포함해서 모든 수단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내 국회 의원실 입구엔 ‘국민의 뜻! 공수처 설치’ 글귀가 적힌 명패가 달려있다.

지난 2일부터 국민들과 약속한 기한 내에 반드시 공수처를 출범시키겠다는 의지를 담아 명패를 제작해 이를 의원실 입구에 부착하는 운동을 시작했다.

민주당을 포함한 범여권 국회의원에게 명패를 나눠주며 동참을 구했는데 동료 의원들은 응원과 동참의 메시지뿐만 아니라 직접 보좌진을 통해 명패를 받아가기도 한다. 의원들과 협력해 공수처가 차질없이 출범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지난 3월 균특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그 기반이 마련됐다. 대전·충남지역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전망 및 과제는.

지난 20대 국회에서 혁신도시 지정의 근거가 되는 ‘균특법 개정안’을 최초 대표발의해, 국회 산자위원으로서 본회의를 통과시켰다.

남은 과제는 혁신도시 지정과 양질의 공공기관 이전이다.
대전·충남이 서로 윈-윈할 수 있도록 전략적 연대를 맺고, 민·관·정이 혼연일체가 돼 양질의 공공기관 이전을 이뤄내겠다.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여긴 균특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런 저력을 바탕으로 대전·충청·세종을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로 뻗어나가는 혁신성장의 메카로 성장시켜 나가겠다.

■마지막으로 시민에 한 말씀.

그동안 우리는 여러 시련을 겪었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이겨냈다. 나는 시민들의 기대와 희망을 잘 알고 있다. 항상 초심을 잊지 않고 지역과 국가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박범계 국회의원.
△1963년 충북 영동군 출생 △현 21대 국회의원(대전 서구을, 3선) △연세대 법과대학 학사, 한밭대 경제학 학사 △제23기 사법연수원 수료 △서울남부·전주·대전지법 판사, 대법원 사법개혁추진위원회 간사 △참여정부 청와대 민정2비서관·법무비서관,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정치행정분과위원장 △민주당 최고위원, 적폐청산위원회 위원장, 수석대변인, 국회세종의사당추진특별위원회 위원, 검찰개혁특별위원회 위원.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