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감동특위, 시민감동과제 발굴 및 해결 ‘집중’…불법현수막 정비 등

▲이춘희 시장이 정례브리핑에서 시민감동특별위원회 추진 성과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춘희 시장이 정례브리핑에서 시민감동특별위원회 추진 성과에 대해 말하고 있다.

2020년을 ‘세종시민 감동의 해’로 만들기 위해 설치된 ‘시민감동특별위원회’(위원장 김준식)가 오는 16일 출범 100일을 맞는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14일 시청 정례브리핑에서 “출범 100일 맞는 시민감동특위는 그동안 4개의 ‘시민감동 과제’를 선정해 시민·전문가·공무원이 함께 현장을 점검하고 대안을 검토하는 등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시민감동특위 출범 배경에 대해 “공무원의 시각이 아닌 시민들의 시각에서 보기 위함”이라며 “시민들이 지닌 생각을 추려내 실행 가능여부를 다 함께 논의해 채택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당초에 생각지 못한 많은 대책들이 빠르게 나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어 “우리 시는 시민감동특위에서 제시한 대책들을 적극 실천해 시민이 체감하고 감동하는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고 덧붙였다

시민감동 과제는 △도로변 불법 현수막 정비 △가로수 관리 △과속 방지 시설 설치 및 정비 △친수공간 조성으로 이날 시민감동특위 김준식 위원장도 참석해 그동안의 운영성과와 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시민감동특위 김준식 위원장.
▲시민감동특위 김준식 위원장.

시민감동특위는 먼저 ‘불법 현수막 정비’를 1호 과제로 선정해 해결책 마련에 나섰다.

이를 위해 민관 합동 캠페인, 국민신문고(생활불편신고) 앱 통한 신고 강화, 불법 현수막 차단 자동전화 안내서비스를 도입한다,
또한 불법 광고물 정비용역을 주말과 휴일까지 확대하는 한편 현수막 지정 게시대를 10개소 추가 설치한다.

이밖에 터미널, 나성동 등 일부 BRT 도로와 주요 교차로를 청정지역으로 지정해 원천적으로 현수막을 게시할 수 없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2호 과제로 ‘가로수 관리’를 선정해 중·단기 과제를 제시했다.

단기과제로 올해 16억원(LH 12억, 시청 4억)을 투입해 10곳에 총 5,812그루(교체 또는 신규 식재)의 가로수를 심는다.

올해 시범운영 중인 ‘시민 가로수 돌보미’와 같은 시민참여형 가로수 관리를 중기과제로 확대한다.

이와 함께 과속방지시설 정비도 적극 추진한다.
시민감동특위는 보행자 보호와 운전자의 주행 편의가 상충되는 점을 고려해 행복청, 경찰서, 도로교통공단 등의 관계기관과 전문가, 학부모, 시민 등의 의견을 수렴해 해결 방안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먼저 이격거리가 너무 가까운 과속방지턱 고운동 온빛초 앞(1개소), 종촌동 종촌유치원 앞 등 2개소를 철거한다.

고원식(高原式) 횡단보도인 △가락마을7단지 이마트에브리데이 앞 △온빛초등학교 정문 앞 △가락마을20단지 1동 뒤 회전교차로 △가락마을17단지 뒤 보행로 연결 횡단보도 △가락유치원 옆 △종촌초 앞 △아름고 앞 △새뜸마을10단지 정문 앞 등 8개소도 개선하다. 

설치기준에 부적합한 기존 과속방지시설은 시민들의 의견이 모아진 곳부터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한방향 원호형 과속방지턱 철거(30개소), 기준보다 높거나 폭이 좁은 방지턱(80개소) 정비와 함께 시민이 제안한 ‘차륜유도 과속방지시설’과 ‘스피트 쿠션’ 등의 도입 여부도 검토한다.

이와 함께 ‘친수공간 조성’을 위해 친수공간에 시민들이 꽃을 심고 자율적으로 유지 관리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금강보행교 친수공간과 자전거도로는 보람동·대평동·소담동 주민들이, 제천과 방축천은 종촌동·아름동·도담동 주민들이 유지 관리한다.

중기과제로 친수공간에 공공자전거 대여소 확충(5개소)과 금강 보행교 주변 그늘쉼터 설치 등을 추진한다.

앞으로는 ‘세종시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안전 종합대책 수립’, ‘공공체육시설 이용 효율화 방안’을 5·6호 과제로 선정해 그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준식 위원장은 시민감동특위 활동 관련해 “세종시가 정말 새로운 실험을 하고 있다”며 세종시를 높게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세종시는 시정 우선순위로 먼저 시민들의 민원부터 챙기고 과제를 정할 때도 민간인에게 우선권을 줘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제가 선택되면 민관이 집중적이고 심도있는 논의를 한다. 우리는 시와 함께 모든 것을 개방해서 대안을 찾고 그 대안을 집행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지자체에서 이런 식의 실험은 처음일 것으로 이것이 점점 확산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