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시설 보강 및 119스마트경로안내시스템 구축

▲강대훈 소방본부장이 시청 정례브리핑에서 세종소방본부 올해 주요 업무계획을 말하고 있다.
▲강대훈 소방본부장이 시청 정례브리핑에서 세종소방본부 올해 주요 업무계획을 말하고 있다.

세종소방본부(본부장 강대훈)는 올해 주요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시민자율 소방안전 시스템 정착, 현장대응역량 강화 등을 추진하다고 20일 밝혔다.

강대훈 본부장은 이날 시청 정례브리핑에서 “지난해 시 출범 후 최초로 화재 사망자가 발생하지 않았고, 심정지환자 소생률 향상 등의 성과를 거뒀다”며 “올해는 첨단 스마트기술을 활용해 대응능력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소방본부는 먼저 체험프로그램 운영 및 맞춤형 화재안전대책을 추진한다.

소방서별로 VR 및 시뮬레이터(고정식 8대, 이동식 4대) 등 체험프로그램과 화재·지진 등 재난상황 체험실을 운영해 찾아가는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농촌지역에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및 공용소화기함을 40개소 설치하고 의용소방대를 현재 26개대 730명에서 30개대 840명으로 확대한다.

시는 또한 화재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소방차 길 터주기 캠페인 및 소방시설 주변과 주요 정체구간에 대한 불법 주정차 단속 강화 등  출동여건을 개선해 7분 이내 현장도착률을 지난해 72.5%에서 올해 73%로 향상시킨다.

경량사다리차(사다리 전개높이 22m(약 7층)), 차량화재 진압용 방염커버 도입 등 소방장비를 보강하고 산업단지, 다중시설, 공동주택, 국가 주요 시설 등에 대한 현지 적응훈련을 실시한다.

여름철에는 119시민수상구조대, 봄·가을철에는 등산목 안전지킴이(오봉산·운주산·원수산) 활동 등 생활밀착형 구조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방본부는 또한 현장활동 지원 기반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119종합상황실 시스템의 노후 장비를 교체하고, 통신구 화재 등 통신두절 사태에 대비해 긴급구조 출동지령망 이원화 등 소방정보지원시스템을 고도화한다.

또한 어린이·노인 생활시설 30개소의 세부정보를 출동단말기에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장대원의 PTSD(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및 수면장애 등 심리지원 대상자를 위해 찾아가는 상담실 등을 운영한다.

아울러 현장부족인력 50명을 증원하고, 지휘체계 강화를 위해 소방본부 과장의 직급을 상향하는(소방령→소방정) 방향으로 조직을 개편한다.

이밖에 조치원내 정체구간 10개소를 선정해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을 설치하고 대규모 공동주택단지 출동 시 신속하게 목적지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동별 출동경로 정보를 제공하는 ‘긴급출동 119스마트경로안내시스템’을 구축한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