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콘텐츠과·보건간호과 등 4개과 설치…복수 자격 과정 운영

▲최교진 교육감이 내년 3월 개교 예정인 제2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최교진 교육감이 내년 3월 개교 예정인 제2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세종시에 가칭 제2특성화고등학교가 내년 3월 개교한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1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세종시내 중등 학령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직업계고 학과는 세종하이텍고와 세종여고에 총 4개로 한정돼 다양한 인력 양성에 한계가 있었다”며 “이에 시교육청은 학과 선호도 조사결과를 반영해 내년 3월 IT콘텐츠과, 보건간호과 등 4개 학과를 갖춘 제2특성화고를 개교한다”고 말했다.

▲제2특성화고 조감도.(본관동-1학년 교실, 특별실, 교무실 등, 실습동- 2~3학년 교실, 실습실 7실, 동아리실 등
▲제2특성화고 조감도.(본관동-1학년 교실, 특별실, 교무실 등, 실습동- 2~3학년 교실, 실습실 7실, 동아리실 등
▲제2특성화고 위치도.
▲제2특성화고 위치도.

시교육청은 총 사업비 344억원을 투입해 (구) 금호중(세종시 금남면 금남구즉로 196) 자리에 부지면적 26,715㎡, 건축 연면적 20,881㎡에 4개 학과, 총 24학급 규모로 제2특성화고를 설립한다.

현재 세종시 직업계고 학과는 ▲세종하이텍고(특성화고)- 의료화학공업과(3학급), 하이텍기계과(3학급), ▲세종여고-경영사무과(2학급), e-비즈니스과(2학급)에 4개 학과가 운영 중이다.

제2특성화고는 IT콘텐츠과, 보건간호과, 뷰티미용과, 외식조리과 등 4개 학과로 학과 당 2학급씩 40명으로 편성해 1개 특수학급(7명)을 포함, 총 487명의 학생을 수용한다.

교육과정을 통해 ▲IT콘텐츠과- 방송, 영화, 음악, 드론, 앱 등의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보건간호과-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 의료기관 종사자 등 전문의료인 ▲뷰티미용과- 헤어, 피부, 메이크업, 네일 등 토탈 미용 전문가 ▲외식조리과- 한식, 양식, 중식, 일식, 제과, 제빵 등 요리 전문가 등 분야별 전문인력을 양성하게 된다.

시교육청은 또한 학생들이 전공간 이동과 융합이 가능하도록 직업계고 학점제를 전면 도입하고 학과간 선택 교육과정을 개설해 학생들이 복수자격·직무과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특히 개방형 특성화고 체제를 위해 제2특성화고를 ‘자율학교’로 지정한다.

이를 통해 교장 공모, 교육과정, 수업기간 등 규제를 완화하고 프로젝트 수업, 학교 밖 직무 교육 등 교육활동의 다변화를 통해 혁신 특성화 모델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2020학년도 신입생은 오는 11월 세종시 관내 90%를 우선 선발하고 10%는 전국 단위로 모집해 학과별 40명씩 선발한다. 모집 요강은 8월 ‘제2특성화고등학교’ 홈페이지 (http://2tech.sjeduhs.kr)를 통해 공고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제2특성화고는 전국 최초 학생 중심의 전문교육과정 운영 및 최신 시설로 학생·학부모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겠다”며 “세종시 내외의 교육 인프라와 산업 인프라를 연결하는 직업 교육 허브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