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설정된 문학적 논의영역 바깥에 위치한 작가·작품의 비평은 평단에서 소외돼요.”
“진지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잡음이 되기 쉬어,”
“심지어 지면 자체를 얻기도 어려워요.”
“문학상과 문예지의 막강한 권위를 앞세워, 대형 문학출판사들이 사실상 문학을 사유화하고 있어.”
“영화사가 영화잡지를 인수해 평론가들에게 돈을 주고 자사 영화 위주의 평론을 쓰게 하는 것과 같아요.”
“대기업이 소유한 언론사에 돈을 주고 자사 제품에 대한 기사만 싣게 하는 것에 다름없다.”

“문예지에서 평론가에게 특정 작가, 작품에 대한 비평을 청탁하는 행위를 근절해야 해요.”
“이러한 행위가 비윤리적이라는 인식이 확산돼야 해.”
“또, 출판사 공모문학상을 받아도 다른 소형 출판사에서 책을 낼 수 있도록 자동계약 조건을 없애야 해요.”
“맞다!”
“출판사가 자사의 책을 문학상 수상작으로 선정할 수 없게 하는 규범이 도입돼야 하고요.” 

“작가들은 선생님들의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 같아.”
“아버지, 무슨 의미로요?”
“문단생활을 한다는 건 내내, 선생님들의 평가와 심사를 받는다는 의미야.”
“심사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심사를 받아야 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 작가들이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는 거지요.”
“나는 작가들의 상상력과 취향이 공장에서 생산된 것처럼 다 비슷하다는 걸 믿을 수 없어.”

“요즘 신인들은 어떻게 써야 등단을 하고 문학상을 받는지 영악하게 알고 있어요.”
“결국 선생님들의 시선이 절대적인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는 뜻이야.”
“그 시스템이 반백년 넘게 문단을 지배하고 있어요.”
“바깥에서 보면 믿기 어려울 정도로 권위적이고 전근대적이야!”

“나쁜 짓이에요!”
“소위 문단 권력의 폐해가 있다면 가장 책임이 큰 사람은 작가이며, 그 고리를 끊을 사람도 작가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