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5만 명 중 3만 명 목표 읍·면에 할당 공문

충북 영동군이 난데없는 주민서명운동 문제를 둘러싸고 크게 시끄럽다.

영동군에 따르면 군은 지역에 소재한 유원대학교의 약학대학 유치를 위한 군민 서명운동을 지난해 12월 7일 시작 해 12월 29일 마감했다고 한다.
 
이번 서명운동은 지난 해 12월 7일 박세복 영동군수가 채훈관 유원대학교 총장의 협조 요청을 받고 급하게 시작한 것으로 전해진다.
 
군은 이번 서명운동을 추진하면서 서명 참여 목표를 3만 명으로 정하고 11개 읍·면에 유원대학교 약학대학 정원배정 청원 공문을 보냈으며 주간 단위로 서명 실적을 점검했다고 한다.
 
서명자 3만명은 영동군의 전체 인구 5만명 중에서 13세 이상 인구의 70%를 서명에 참여시키겠다는 군의 계획에 따라 정해진 인원이다.
 
서명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영동군 관내 중·고등학생과 노령 인구가 빠짐없이 모두 참여해야 하는 만큼 3만 명 서명은 사실상 불가능한 수치라는 지적이 나온다.
 
주민들은 대학 측이 지역 정서를 무시한 채 옛 영동대학교에서 유원대학교로 교명을 바꾸었을 뿐만 아니라 2016년 아산시에 캠퍼스를 설치하면서 학과를 옮기는 등 지역과의 상생을 외면하고 있는 상황에서 조작이 아니면 사실상 불가능한 목표까지 정하고 서명운동을 벌이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한다.
 
영동군이 지역 민심과는 동떨어진 일을 진행하면서 일방적으로 서명인원을 3만 명으로 정하고 목표달성 압력까지 넣은 것에 대해서는 내부 공무원들도 황당해 하고 있으며 후유증마저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군 담당부서 관계자는 서명운동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간부 공무원 지시에 따라 읍·면 공무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목표 달성을 무리하게 독려한 것으로 전해져 파장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당수 읍·면에서는 주민들의 부정적 여론 탓에 서명 실적이 할당된 목표에 비해 크게 부진하게 진행되자 서명을 조작했다는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어 서명문서 허위 작성과 개인정보 유출 등을 둘러싼 논란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군이 지난 해 12월 말 잠정 집계한 서명 인원은 목표치인 3만 명을 채운 것으로 전해진다.
 
영동군 관계자는 이번 논란과 관련해 “서명 목표를 무리하게 설정하고 서명 실적이 부진한 읍·면에 대해서는 직원을 통해 독려토록 한 것이 맞다. 주민들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고 허위로 이뤄진 서명이 있는지 점검하도록 공문을 시달했다”고 밝혀 결과가 주목된다.
 
교육부는 각 대학으로부터 신청을 받아 이달 안에 2개 대학에 30명씩 신규로 약학대학 정원을 배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