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충열·서금택·정준이·김복렬·이태환 의원

 
 

□ 이충열 의원
“세종시와 주변 도시 균형발전 대책 마련해야 ”

세종시의회 이충열 의원은 지난 17일 세종시의회 제4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세종시 출범 당시 편입된 공주시, 청원군 등 주변도시와의 상생 및 장기적인 균형발전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충열 의원은 “공주시의 경우 출범 5년이 지난 현재 급속한 인구감소와 시세위축으로 도시기반 자체가 흔들리는 상황”이라며 “그동안 세종시가 주변도시와 함께 충청권행정협의회와 행복도시권 광역교통협의회 등을 구성했고, 공주시와 생활권 선도 사업 공동추진 협약을 맺어 광역버스정보 시스템(BIS) 구축, 관광 벨트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지만 상생발전을 위한 체계적인 계획이 미비하다”고 말했다.

이에, 이 의원은 ▲광역협의체 산하 실무 기획단 설치를 통한 상생협력 사업 발굴 및 추진 ▲인근 도시들과의 연계 사업 유형 검토 및 체계적인 사업 관리 액션플랜 수립 ▲상생협력 업무 추진 및 평가 관한 지침 수립 등 주변도시와의 체계적인 균형발전을 위한 방안 마련을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이충열 의원은 “세종시를 진정한 행정수도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주변도시와 시민들의 협조가 절실한 시기”라며 “지금보다 더 적극적인 자세로 주변 도시들과의 상생 및 균형발전 방안을 수립해 달라”고 강조했다.

 
 

□ 서금택 의원
“지역 독립운동역사 재조명 필요”

세종시의회 서금택 의원은 지난 17일 세종시의회 제4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지역 내 독립운동 역사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와 사적 발굴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서 의원은“3.1만세운동 100주년을 앞두고 있지만, 우리 지역 첫 만세운동으로 알려진‘전의만세운동’에 대한 연구나 기념사업은 전무한 상황”이라며, “세종지역 첫 만세운동을 기념하는 조형물을 전의시장 내에 설치하는 것을 시작으로, 애국지사 홍일섭 선생이 주도했던 조치원 만세운동 등 지역 곳곳에서 이어진 만세운동과 횃불시위에 대한 연구용역과 사적지 조성을 통해 이를 알리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서 의원은 “의병장 임대수가 이끈 의병부대의 활동, 향토유적 39호‘육영재’에서 계속된 민족교육의 노력 등 다양한 형태의 지역 항일 독립운동사를 통해 민족혼 계승을 위해 노력했던 선조들의 정신을 일깨워 나가자”고 제안하고, “하나된 염원으로 잃었던 나라의 주권을 되찾는 정신을 이어 행정수도 완성을 통한 새 역사를 열어가자”고 주장했다.

 
 

□ 정준이 의원
‘여성단체 발굴 및 거버넌스 구축’ 촉구

세종시의회 정준이 의원은 지난 17일 세종시의회 제4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시민이 중심이 되는 여성친화도시 완성을 위한 제언’을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정 의원은 “양성평등 정책 발굴을 위해 도입된 제도들이 형식화되고 있는 현실을 지적하며 탁상행정이 아닌 시민의 정책 참여를 바탕으로 세종시를 여성친화도시로 완성해갈 것”을 제안했다.

먼저, 여성이 자유롭게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 조성을 주문했다.

정 의원은 “여성 정책 연구를 전담하는 기관을 설립하고 여성을 위한 창업플랫폼과 육아, 가사노동 등을 공동 해결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시에서 추진 중인 여성플라자 설립 과정에 시민들의 다양한 요구들을 반영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지속가능한 여성친화도시로 완성되기 위해서는 시민사회가 여성 정책을 주도해야 한다”며 “세종시가 나서서 다양한 여성단체를 발굴하고 이들과 정책적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정준이 의원은 여성의 대표성 확대를 위해 모든 위원회의 구성에  여성 위원 40% 확보를 촉구하며 인재풀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홍보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 김복렬 의원
“청소년 정책 및 예산 지원 강화해야”

세종시의회 김복렬 의원은 지난 17일 세종시의회 제4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청소년들을 위한 과감한 정책과 예산지원을 제안했다.

김 의원은 “세종시의 청소년 인구가 시 전체인구의 18%에 해당하는 5만 여명이나 되는데 반해 청소년 활동예산은 27억여 원 정도로 시 예산의 0.2%에 불과하다”며 “성인으로 가는 중간세대인 청소년들이 주체적인 민주시민으로 설 수 있도록 다양한 자치활동, 동아리활동 등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 의원은 ▲복컴 등 공공시설에 청소년 휴카페 설치 ▲시정참여를 위한 청소년포럼, 청소년참여위원회 구성 지원 ▲다양한 청소년클럽 조직 및 활동 지원 ▲청소년 코디네이터·퍼실리테이터 육성 ▲청소년 활동 진흥예산 확대 및 관련조례 정비 등을 제안하면서 “세종시의 청소년 발전정책이 타 시·도에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세종시가 먼저 시작하자”라고 발언을 마쳤다.

 
 

□ 이태환 의원
‘자원봉사 마일리지제 도입’ 제안

세종시의회 이태환 의원은 지난 17일 세종시의회 제4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자원봉사자에 대한 혜택과 동기부여를 위해 ‘자원봉사 마일리지 포인트제’ 도입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지난 2016년 5월 정례브리핑에서 은퇴은행과 함께 도입하기로 했던 마일리지제가 시행되고 있지 않고 있음을 지적하며, “다른 시·도는 자원봉사자들에게 여러 혜택을 제공하여 자발적 자원봉사를 유도, 관심을 갖도록 지원책을 펼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제주도와 대전시의 마일리지 제도에 대해 소개하며, “세종시의 자원봉사 등록률은 타 시·도에 비해 낮은 편이고, 등록된 자원봉사의 활동율도 중간수준에 머무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태환 의원은 “세종시는 전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이면서 다양한 지식과 재능을 가진 시민들과 봉사활동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시민들이 많다”고 말하며 세종시 실정에 맞는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에 시와 교육청이 적극 나서달라”고 강조했다.

또, 긴급돌봄서비스, 대중교통 무료 이용, 공공자전거 어울림 무료대여, 공영주차장 무료이용 등 세종시만의 마일리지 포인트제를 설계하고 운영해 주길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