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치원중학교 학생들 민주주의 운영방식 체험

 
 

세종시의회(의장 고준일)는 지난 18일 시의회 3층 본회의장에서 조치원중학교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2017년도 제2기 청소년 의회교실 모의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의회교실은 2시간 동안 실시한 청소년의회교실 모의의회 체험을 통해 의사결정과정과 풀뿌리 민주주의 운영방식 및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 체험을 통한 성숙한 시민의식 함양은 물론, 의정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이날 참여한 학생들은 의회의 기능 및 전자회의에 대한 사전 교육을 받은 후 의회의 진행방식에 맞춰 입교식, 기념촬영, 스피치 특강, 모의  2분 자유발언으로 ▲조치원 지역 도서관 확충을 위한 제언(윤준성 학생) ▲조치원 지역 교통문제에 대한 제언(한건희) ▲세종시 가로등 설치에 대한 제언(정병훈) 등에 정책 대안을 제시했다.

이어 유덕현 학생 등 4명이 시정 및 교육행정 질문 및 답변 등이 진행됐다.

고준일 의장은 “이번 모의의회를 통해 지방자치와 참여민주주의를 직접 경험해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쉽게 이해하는 계기가 되고, 앞으로 의회 민주주의에 대한 올바른 정보제공으로 시민과의 소통을 확대할 것”이라며 “우리 세종시의회는 시민들의 방문을 항상 환영한다” 고 밝혔다.

이날 청소년의회 교실에는 김원식 부의장, 이태환 위원장, 정준이 의원, 서금택 의원, 임상전 의원 등 5명의 의원들이 참석해 시의회와 의원들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고 격려했다.

한편 ‘2017청소년 의회교실’은 청소년 진로 및 자유학기 활동과 연계한 맞춤형 프로그램 일환이며, 본회의 방청, 시설견학을 원하시는 단체나 개인은 세종시의회 홈페이지 및 의정담당으로 연락을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