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 매포역내 ‘황산저장창고’ 신축 추진… 주민 불안 고조

▲황산저장창고 신축 예정부지.
▲황산저장창고 신축 예정부지.

세종시 부강면이 환경유해 업종의 잇따른 입지 움직임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부강면은 과거 청원군 시절부터 공단과 레미콘 공장, 충광농원 등이 다수 입지해 지속적인 환경문제에 시달렸고 세종시 출범이후에는 세종시 건설붐에 편승한 공장 증설 등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대표적인 사례가 성신양회 레미콘·아스콘이다.

또한 부강면 등곡1길 25에 폐발포합성수지, 스티로폼 등을 처리하는 폐기물중간재활용업체 설립도 진행 중이다.

이런 가운데 부강면엔 ‘매포역 황산저장창고 신축’이라는 새로운 골칫거리가 추가됐다.
사업 시행자는 토지주인 ‘한국철도공사’로 매포역 구내 부강면 등곡리 615-1번지 외 17필지에 황산저장창고 신축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세종시 도시과에 도시계획시설(일반철도) 매포역 구내CY장(컨테이너 야적장) 창고(황산저장창고) 신축 실시계획(변경) 인가 민원이 접수돼 지난해 12월 30일부터 주민 공람·공고가 진행중이다.

황산(98%)의 처리량은 연간 144,000톤으로 알려졌는데 사업 시행장소는 예전에는 한 업체에서 대전세관 매포컨테이너 보세창고로 활용했으나 지금은 방치된 상태로 인근에는 쌍용양회 공장이 위치해 있다.

황산은 질산, 불산 등과 금속을 녹이거나 유리를 깎아낼 때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강산성 화학물질이다. 순물질을 제외하면 보통 액체 형태를 띠는데 부식성이 있어 피부에 닿으면 상당히 위험하다.

또한 밀폐용기 내부에서 금속을 부식시킬 경우 폭발할 가능성이 있고 산화물, 유기물 기타 가연성 화학물질과 접촉해도 화재 및 폭발 위험성이 있는 물질이다.

이 사업과 관련해 지난해 4월경 환경정책과는 사업의 실질적인 운영 주체인 ‘㈜영풍’의 ‘화학물질 판매업 허가신청’에 대해 부강면의 ‘절대 불가 의견’을 받아 제출했다.

이후에도 이 업체는 지난해 7월경 환경부 산하 ‘화학물질안전원’으로부터 ‘장외영향평가 적합판정’을 받는 등 지속적인 사업 준비를 해왔다.

주민들 입장에서는 지난해 4월 의견 제출 후 잠잠한 상태로 잊고 있다가 사실상 한해를 넘겨  ‘황산저장창고’ 라는 새해 ‘불벼락’을 맞은 셈으로 시가 이 문제에 대해 너무 안이하게 대응했다며 시 행정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터져 나오고 있다.

더욱이 지난해 경북 구미와 울산 공장에서의 화학물질 누출사고를 접하며 황산을 비롯한 화학물질에 대한 불안감은 더욱 켜져 있는 상태다.

세종시는 관련법령 검토 및 의견 수렴 등을 거쳐 다음 달 중 결론을 낼 것으로, 이변이 없는 한 현재로서는 민원이 처리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시 관계자는 “현 장소가 도시계획법상 철도부지로 물류시설로 사용돼 왔다. 국토부 관계자는 황산저장시설이 물류시설 범주에 들어가다고 밝혔는데 이런 경우면 법적인 문제는 없다”며 “오늘 중 국토부 철도건설과의 공식적인 질의를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원처리기간은 다음 달 27일까지로 사안이 중요한 만큼 필요하다면 도시계획자문위원회 등을 거쳐 전문가의 조언도 받겠다”고 덧붙였다.

 
 

부강면  주민은 “시에서는 유해 시설이 들어올 수 없도록 규제한다고 하는데 어째 부강에는 주민이 싫어하는 것들은 다 몰려오는 것 같다. 앞으로 또 뭐가 올지 알 수가 없다”며 “시에서 좀더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