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필지 대상 ‘4개 공모단위’ 공모…다음 달 6일 응모신청, 내년 하반기 일반 분양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 이하 행복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박상우)는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내 나성동(2-4생활권) 주상복합용지 공급을 위한 설계공모를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공모 대상지는 문화·국제교류지구이자 중심상업지역인 나성동(2-4생활권)에 위치하며, 도시문화상업가로(어반아트리움), 백화점 등의 중심상업시설과 도시상징광장, 아트센터, 제천, 중앙공원, 국립박물관단지 등 문화여가시설이 인접한 최고의 입지를 자랑하는 지역이다.

 
 

이번 공모는 주상복합용지 6개 필지를 4개 공모단위(P1-HO1·2, P2-HC1, P3-HC2, P4-HC3·HO3)로 구분해 설계공모가 진행되며, 이를 통해 총 3541세대(60~85㎡ 1772세대, 85㎡초과 1769세대)의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기존의 주상복합용지가 개별필지별로 계획됐다면, 이번에 공급하는 주상복합용지는 6개 필지를 통합해 하나의 생활권이 형성되도록 했다.

행복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이번 설계공모 시행을 위해 ‘도심 속에서 주변의 자연을 향유하며,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마을 만들기’를 기본개념으로 한 마스터플랜을 사전 수립해 설계지침 등에 반영토록 했다.

특히, 두 개의 랜드마크타워(50층)를 기준으로 어우러지는 스카이라인 구성, 제천 및 중앙공원 방향의 열린 배치, 탑상형·혼합형·저층형·판상형 주거동의 유기적 혼합 등을 통해 다채로운 경관을 형성하도록 하고 있다.

랜드마크 타워는 행복도시의 상징성을 제고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설계하고, 최상층에는 전망공간을 조성하여 고층에서 도시의 경관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입주민과 지역주민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커뮤니티시설을 설계해 공동체 문화형성을 지원하고, 여성·어린이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를 반영했다.

아울러, 도시문화상업가로(어번아트리움)측에 신설예정인 보행자전용도로(어반파크)와 수변공원, 도시상징광장을 잇는 순환형가로를 형성하고, 연도형 상가를 조성토록 해 주변의 도시문화상업가로(어반아트리움)와 조화되도록 했다.

한편,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오는 22일 설계공모 관심업체들을 대상으로 세종특별본부 대강당에서 공모지침 설명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단지배치 및 주동형태, 각종 특화요소 등 종합계획 실현을 위한 공모전문위원(MA)의 설계지침을 비롯해 평가항목과 공모참가절차 등 공모 관련사항에 대해 설명을 듣고 상담 받을 수 있다.

공모일정은 다음 달 6일 응모신청을 받고, 12월 13일 응모작품을 접수해 기술심사와 본심사를 통해 12월 중순에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참고로, 이번에 추진되는 나성동(2-4생활권) 주상복합용지 설계공모 단지는 내년 하반기쯤 일반에 분양될 예정이다.

김명운 행복청 도시계획국장은 “이번 주상복합 설계공모를 통해 행복도시 최고의 주거단지와 상징적인 랜드마크가 조성될 것”이라며 “민간부문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경연장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업체들의 적극적인 참가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